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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리어워드 시상식 개최…‘올해의 인물’ 조지 챔촘 선정

LA한국문화원(원장 정상원)과 콘텐츠진흥원 LA센터(센터장 주성호)가 주최하는 제18회 2023 다리 어워드 시상식이 열린다.     다리 어워드는 한국 문화콘텐츠의 미국 시장 진출에 기여한 개인과 기업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표창을 하고, 미국 시장 콘텐츠 수출 확대 및 현지 문화산업계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는 행사다.     LA한국문화원은 ‘올해의 인물', '올해의 기업', '베스트 비즈니스 파트너십' 등 3개 부문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이 수여된다고 밝혔다.   '올해의 인물'은 매년 아시안 월드 필름 페스티벌에서 꾸준히 한국 영화를 상영 및 홍보해 오고 있는  조지 챔촘 집행위원장이 선정됐다. '올해의 기업'은 게임 '검은 사막'을 통해 미국 내 한국 게임의 인지도를 높인 펄어비스 아메리카, 베스트 비즈니스 파트너십은 미국에서 '굿 닥터' 및 '파친코' 등 다수의 한국 작품을 히트시킨 1세대 한인 제작사 엔터미디아 콘텐츠가 선정됐다.     올해 수상식에는 다리 어워드 수상자와 미국 콘텐츠 산업계 주요 인사, 미주지역 한국 기업인 등 100여명이 참석한다. CJ ENM의스티브 정 CGO를 초청해 글로벌 무대에서 한류가 가진 영향력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의논하는 특별 세션도 진행된다.     LA 한국문화원 정상원 원장은 “미국과 한국을 잇는 다리 역할을 이어나가고 있는 문화산업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한류의 미래와 방향성에 대해서 함께 토론하고자 다리어워드를 개최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성호 LA 센터장도 “K 드라마, K팝 등 다양한 분야의 K 콘텐츠가 글로벌 콘텐츠로서 주목받고 있다”며 “한국 콘텐츠가 미국 내 더 높은 관심을 받고 인지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전했다.   제18회 2023 다리 어워드 시상식은 오는 6일 오후 6시 30분 LA 한국문화원에서 개최된다.  이은영 기자다리어워드 시상식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성호 한국 문화콘텐츠 한국 콘텐츠

2023-12-03

K콘텐츠 성공 열쇠는…새로운 시도

“한국 콘텐츠 정체성을 유지하며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나가야 합니다”   지난 20일 LA다운타운에서 ‘2023 K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서밋(K-Entertainment Technology Summit, 이하 K엔터테크 서밋)’이 열렸다.     이날 행사는 미국과 영국 등 글로벌 시장에서 수요가 높아진 한국 콘텐츠(드라마, 영화, 웹툰, K팝), 기술 플랫폼(미디어, 스트리밍 등), 엔터테크기업(AI, 메타버스, 스타트업)의 현재와 미래를 짚어보기 위해 마련됐다.   1부는 K엔터테크 현주소, 2부는 K콘텐츠 플랫폼 기업 소개, 3부는 참석자 토론으로 진행됐다.   행사는 한국과 미국 참석자가 온·오프라인으로 참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한류를 넘어 K엔터테인먼트, K컬처로 가는 조건’을 주제로 한국 콘텐츠의 현주소와 발전 방안을 짚었다.     특히 학계 전문가들은 한국 콘텐츠가 아시아를 넘어 미국 등 서구권에서 ‘주류문화의 한 축’이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들은 K팝 등 한국 콘텐츠가 20~30년 전부터 아시아권의 주목을 받은 뒤, 미국 등 서구권 진출에 끊임없이 도전했다고 전했다. 그 결과 2010년대 중반부터 한국 콘텐츠가 전 세계에서 큰 인기를 얻게 됐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한국 부산대학교 국제학부 세다보흐 서이지(CedarBough T. Saeji) 교수는 미국에서 한국 콘텐츠가 성공한 요소로 ‘콘텐츠 창의성과 차별화, IT시대와 접목, 신세대 특성과 맞물림’ 등을 꼽았다. 이어 그는 “문화 수요층은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다”며 “K팝의 경우 매력적인 가수와 안무, 화려한 시각적 볼거리 등을 제공한다. 특히 K팝은 유튜브 등 IT플랫폼에 최적화돼 신세대의 관심을 끈다”고 말했다.     또한 서이지 교수는 K팝 산업이 아이돌그룹의 솔로 활동, 웹툰 등과 협업, 영어 등 국제적 소통 강화 등 발빠른 변화를 추구해 인기를 유지한다고 전했다. 다만 그는 “한국 정부가 전면에 나서면 안 되고 민간분야 지원만 해야 한다. 한국어 등 언어와 문화 고유의 특수성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 콘텐츠는 100년부터 유입돼 소비된 미국 문화를 한국의 특색에 맞게 재해석하고 재창조한 결과물이란 해석도 나왔다.     오하이오주립대 동아시아어문학과 김필호 교수는 “방탄소년단(BTS)을 계기로 K팝 등 한국 콘텐츠를 미국 등 전 세계가 즐기고 있다"며 “한국 콘텐츠는 한국, 일본, 미국 등 인기 요소를 담고 있다. 지난 20여 년 동안 한국 콘텐츠를 미국 등에 끊임없이 소개해 온 노력도 반영됐다"고 말했다.   넷플릭스와 디즈니+, 유튜브 등 유통 IT플랫폼도 한국 콘텐츠 확산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다만 거대 자본을 갖춘 글로벌 플랫폼과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한국 업계 간 격차는 해결 과제라고 했다.   부산 아시안영화학교 달시 파켓 교수는 “한국 콘텐츠를 제작하는 프로덕션의 능력이 뛰어나고 다른 어떤 나라보다 해당 분야 투자와 개발에 힘썼다"고 전제한 뒤 “미국에서 한국 콘텐츠가 성공하고 있는 시점에 극장 등 관련 산업은 위기를 겪고 있다. 한국의 프로덕션은 경제적 인식을 전환하고 콘텐츠 외적 규모 확대가 아닌 새로운 시도와 도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행사는 다이렉트 미디어앱(대표 한정훈), 인디애나 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부경대학교가 공동 주최했다. 글·사진=김형재 기자미국 한국 한국 콘텐츠 k콘텐츠 플랫폼 콘텐츠 창의성

2023-10-22

“미국인들, 한국 콘텐츠 선호”…OTT 이용률 미국 이어 2위

미국 유료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이용자들이 자국 다음으로 한국 영상 콘텐츠를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일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내놓은 ‘2022년 해외 OTT 이용행태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 유료 OTT 이용자 및 한국 영상 콘텐츠 이용자 2015명을 조사한 결과 최근 1년간 이용자의 90.4%가 자국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했고 이어 한국(43.1%), 영국·일본(각 28.7%) 순으로 나타났다.   미국 유료 OTT 이용자들의 한국 드라마·영화 선호 장르는 액션(24.2%), 로맨스·멜로(23.8%), 공포·스릴러·좀비극(23.2%), SF(공상과학)·판타지(14.6%) 순이었다.   구체적으로 드라마로는 ‘오징어게임’, ‘지금 우리 학교는’을, 영화로는 ‘기생충’, ‘부산행’을 재밌게 시청했다고 응답했다.   한국 예능 선호도는 게임 예능(14.7%), 연애 리얼리티 예능(12.9%), 오디션·서바이벌 예능(11.5%)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는 ‘런닝맨’, ‘아는 형님’, ‘주간 아이돌’을 재밌게 봤다고 답했다.   한국 콘텐츠 인지 경로로는 OTT 플랫폼(41.3%)이 가장 높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38.3%), 미디어 광고(35.8%), 가족이나 지인 소개(2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또 미국 유료 OTT 이용자들은 K-OTT가 출시될 경우 36.8%가 이용하겠다고 응답했으며 특히 남성, 30~40대, 히스패닉 및 아시안 그룹이 비교적 높은 수용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33.3%는 한국에서 방영된 드라마·예능을 최대한 빨리 시청하기를 원한다고 했다. 아울러 K-OTT 출시 시 응답자의 66.2%가 5~15달러의 가격 수용도를 보였다.   OTT 선호 과금 모델은 월정액 구독형(63.1%)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광고 기반 무료형(17.9%), 유·무료 결합형(12.5%)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국 영상 전문 OTT에서 추가로 이용하고 싶은 한국 콘텐츠로는 음악(26.7%)과 웹툰(22.6%), 함께 제공해줬으면 하는 자국 콘텐츠로는 영상(31.8%)과 음악(25%)을 꼽았다.미국 콘텐츠 한국 콘텐츠 한국 예능 자국 콘텐츠

2023-04-03

“스마트TV로 한국 방송 본다”…온디멘드코리아 TV앱 출시

한국 콘텐츠 스트리밍 서비스인 온디맨드코리아(대표 차영준·ODK)가 삼성, LG, 안드로이드(소니, TCL, 하이센스), 애플, 파이어 TV 등 북미 주요 스마트TV 플랫폼에 TV용 애플리케이션(앱)을 출시한다.     이번 출시되는 앱에는 고객 친화적인 유저 인터페이스와 편의성을 증진하는 신규 기능과 처음 선보이는 채널 서비스(ODK Channels)가 포함돼 눈길을 끈다.   온디맨드코리아는 지난 2018년 로쿠(Roku) TV 앱을 출시한 바 있으며, 이후 애플 TV로 고객 접점을 넓혀오다, 지난해 하반기부터 올해 초까지 삼성, LG, 파이어 TV, 안드로이드 TV(소니, TCL, 하이센스 등)용 앱을 출시하고 기존 애플 TV 앱 대상 업데이트를 추진, 북미 시장 내 대부분의 스마트 TV로 플랫폼을 확장했다.      소비자는 이 앱을 통해 24시간 편성표에 따라 자동으로 영상이 스트리밍되면서 마치 TV 채널과 유사한 시청경험을 할 수 있다. 또 리모컨 사용 환경을 고려한 TV에 최적화된 서비스로 평가받고 있다고 한다.     현재 뉴스, 드라마, 예능, 다큐, 영화 등 10여 개 채널을 무료로 제공 중이다. 업체는 향후 제공 채널을 스포츠, 키즈 등을 포함한 다양한 장르로 확장할 계획이다.     차영준 ODK 대표는 “불편함을 감수하며 스마트TV내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는 것을 계기로, TV의 대형 화면으로 콘텐츠를 시청하고자 하는 니즈가 얼마나 큰지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앱 출시 배경을 설명했다.   현편, ODK는 고객 사은행사로 신규 출시한 스마트TV 앱을 다운로드 받은 고객을 대상으로 경품 이벤트도 계획 중이다. 2월 16일경부터 LA 최대 쇼핑몰인 '마당몰’에 현장 체험을 위한 오프라인 팝업 스토어도 설치할 예정이다. 경품이벤트 관련 자세한 내용은 온디맨드코리아 웹사이트(ondemandkorea.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훈식 기자스마트tv 한국 출시 배경 한국 콘텐츠 채널 서비스

2023-02-14

‘바로 TV’ 서비스 중단…한인가입자 피해 우려

인터넷TV(IPTV) 서비스를 제공하던 ‘바로TV’의 갑작스러운 서비스 중단으로 한인 피해가 예상된다. 일부 가입자는 고가의 셋톱박스를 설치하고 1년 치 사용료를 지불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인 IPTV 및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남가주 등에서 IPTV 서비스를 제공하던 바로TV가 최근 돌연 서비스를 중단했다.     그동안 바로TV는 한인 가입자 주소에 인터넷 연결로 셋톱박스를 설치한 뒤 고화질의 지상파, 공중파, 케이블, 종합편성채널 등 100여 개의 채널을 제공해왔다. 가입자는 콘텐츠 이용료로 한 달 18.99달러를 냈다.     관련 업체 A사는 “해당 업체가 한국 방송 콘텐츠를 불법으로 제공하다 서비스를 중단하게 된 것으로 안다”며 “특히 이 업체는 2019년 이미 폐업 신청을 한 상태에서 영업을 계속한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일부 가입자가 탈퇴와 환불을 요구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인 IPTV 서비스 제공업체가 저작권을 위반한 불법 콘텐츠를 제공하다 문제를 일으키는 사건은 반복되고 있다. 지난 2015년 한국 방송 3사는 당시 미국에서 한국 콘텐츠 무료 시청 셋톱박스를 판매했던 ‘TV패드’ 제조·판매사와 LA 유통업자를 상대로 소송을 벌여 6600만 달러 배상 판결을 받아내기도 했다.   특히 가입자가 업체를 믿고 이용료를 내도 자칫 저작권 위반 문제에 휘말릴 수 있다.   온디맨드 코리아 관계자는 “한국 TV 프로그램과 영화 실시간 시청 또는 불법 다운로드가 가능한 웹사이트가 여전히 난립하고 있다”며 “온디맨드 코리아는 안정적이고 합법적인 서비스를 통해 한국 방송과 영화 콘텐츠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김형재 기자한인가입자 서비스 서비스 중단 서비스 제공업체 한국 콘텐츠

2023-0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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